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본문시작

의료사회사업과

의료사회사업과에서는 질병으로 인해 발생되는 환자와 그 가족의 심리적ㆍ사회적ㆍ경제적ㆍ환경적인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또한, 퇴원 후에도 정상적인 사회활동 및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성정신장애인과 가족, 지역사회 개입으로 사회통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료사회사업과 주요활동

정신장애인의 효과적인 치료와 원활한 사회복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그간의 경험과 결실을 기반으로 환우와 가족이 고통과 아픔으로부터 벗어나 삶의 질을 높여갈 수 있도록 따뜻한 가슴과 손길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는 등 사회사업을 더욱 발전시켜 가도록 하겠습니다.

퇴원환자의 원활한 사회적응을 위한 추구관리 강화

퇴원 환자를 대상으로 지역사회자원에 대한 정보제공 및 자원을 연계하고, 적극적인 모니터링과 자조모임 등을 통해 안정적인 사회복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능향상을 위한 기능재활프로그램 운영 및 사회사업지도

정신장애인의 회복에 대한 안내로 스스로의 삶에 목표를 탐색하고 전략을 수립, 실천할 수 있도록 사회기술훈련과 청소년 환자의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복귀의 장애요인인 심리사회적 문제 및 재활지도, 치료적 자원에 대한 개입 등을 통하여 심리적,사회적 기능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지치계 강화를 위한 “한울타리” 가족연계 프로그램 운영

정신질환에 취약한 가족에 대하여 ‘Family Link Korea 기초교육, 다학제간 팀 접근 등을 통해 정서적 지지 및 질병에 대한 이해와 대처방법,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가족의 지지기반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불우환우 결연사업(“나눔회”) 추진

입원환우 대부분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있어 환우들에게 경제적 지원은 물론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교육ㆍ훈련 및 연구기능 강화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수련과 사회복지학과생에 대한 현장 실습을 지도하여 사회복지분야의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자원봉사 활성화

지역사회자원과 연계한 자원봉사로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 해소는 물론 지역사회와의 자연스런 소통과 인지도ㆍ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본문종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