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본문시작

당신은 부모로써 책임이 있다.

의사는 의학의 전문가, 교사는 교육의 전문가, 부모는 아이들에 대해서는 가장 전문가여야 하며, 자녀에게는 일차적인 의무와 책임이 있는 사람이다.

두려워하지 마라

부모로서 자신의 느낌을 믿고, 주변의 정보나 의견에 좌우되지 말고 자신의 정확한 느낌과 감정을 인식하고 그것이 이끄는 대로 움직이며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은 자녀의 병에 대해 책임이 없다

아이들이 어떤 문제가 보이면 부모 탓으로 여기기 쉬우나 그럴수록 자신감을 잃게 된다. 의학적으로 병의 원인은 대부분 “unknown"인 경우가 많지만 무엇보다도 절대로 부모가 원인을 제공한 것은 아니다. 병은 병일뿐이다.

모든 사람들은 당신을 위해서 일하고 있다

당신이 지불한 돈으로 의사는 당신 자녀의 병을 치료하는 것이 일이며, 당신이 낸 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교사는 당신 자녀를 교육시키는 것이 임무이다. 이를 항상 염두에 두어 당신 자녀 양육이라는 사업을 위해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고용한 CEO의 태도가 필요하다.

당신은 당신자녀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다

당신 자녀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의사도 아니고, 교사도 아니고, 주변 이웃 사람도 아닌 바로 당신이다. 자녀의 특성, 장점, 단점, 지금까지 살아온 것, 미래에 대해서 바라는 것 등, 이런 자신감을 가지고 다른 전문가들이나 이웃을 대해야 한다.

아는 것이 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범람하는 정보는 많지만 검증된 정보는 많지 않다. 특히 인터넷의 의학 정보는 많은 부분이 과장되어 있으며, 잘못된 것이 많다. 따라서 정확하게 많이 알면 알수록 보다 잘 대처할 수 있으며, 믿을 만한 정확한 정보를 가려내는 것도 중요하다.

끔찍한 결말은 없다

자녀문제의 경우 어떤 일을 당하면 가장 나쁜 결론을 생각하기 쉬우나, 분명히 기억해야 할 것은 아이를 키우는 것은 단기 레이스가 아닌 마라톤과 같은 일이다. 길게 바라보며 페이스를 잃지 않고 지치지 않고 어려움들을 물리치면서 한발 한발 가다보면 결승점에 다다른다. 예상치 못할 접하게 되면 인간은 자연스럽게 한발 물러서게 되고, 도움 받을 수 있는 곳으로부터도 멀어지게 된다.

당신 자신을 돌봐라

당신이 지치지 말아야 한다. 눈을 크게 뜨고 길게 바라봐야 한다. 그러자면 스스로 힘을 낼 수 있어야 되고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자신만이 자신을 존중하고 위해 줄 수 있다.

그냥 그대로 인정하는 것을 배워라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인정하고 알아가는 과정이 중요하다. 사실 어떤 아이든지 부모 눈에는 마음에 들지 않는 문제가 있을 수 있고, 고쳐주고 싶을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의 일부는 해결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노력 자체가 가치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 보다 깊은 이해가 생기는 것이고 삶의 지혜가 생길 것이다.

본문종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