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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

  • 주어진 과제를 처리하는 일정표와 처리해야 할 모든 정보를 독서카드나 메모지에 기록하는 습관을 키워준다.
  • 공부나 작업 환경은 불필요한 자극을 줄이도록 단순한 것이 좋다. 공부나 작업 중 헤드폰 착용은 불필요한 주변 자극을 차단함으로써 집중을 하기 쉽게 만들며, 밀폐된 열람실은 불필요한 주변 시각 자극을 차단하여 준다.
  • 지속적 집중력이 떨어지므로 보통 사람들보다 공부나 작업을 할 때 더 짧게 더 자주 쉬는 시간을 갖도록 지도한다.
주의력결핍 · 과잉행동장애의 치료
약물치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대표적이며 매우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의 약물들은 부작용이 매우 적은 편이며 다른 유해한 영향을 남기지 않습니다.

심리사회적 치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그 증상으로 인해 또래관계에서의 부적응 및 사회성 발달의 부족, 부모와의 잦은 갈등, 학교 부적응 및 학습부진으로 인한 자존감 저하 등의 다양한 문제를 만들어 냅니다. 사회적인 상황 및 또래관계에서의 적응을 위한 사회성기술훈련, 정서적, 행동적 조절 능력 배양을 위한 인지행동프로그램 및 자녀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방법을 배우는 부모교육 등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과다 사용하는 청소년

  • 청소년 스스로 컴퓨터 이용에 문제가 있음을 알게 한다(자가점검표 활용)
  • 중독으로 나타나는 결과를 알게 한다.
  • 차단프로그램을 설치해본다.
  • 일정시간에 "잠깐 쉬세요" 라는 메세지 또는 화면이 바뀌는 장치를 설치한다.
  • 자신의 생활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도록 한다.
  • 컴퓨터를 대체할 만한 활동을 개발한다.
  • 부모가 계획을 세우고 절제하는 생활 관리의 모범을 보인다.
  • 현실공간에서의 또래관계를 많이 경험하도록 노력한다.
  • 다른 부분에서 자기효능감을 갖도록 돕는다.
  • 이런 노력으로도 해결되지 않으면 전문가를 찾아 의논하고 치료를 받아본다.
인터넷중독 치료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을 접하기 시작하는 때부터 인터넷 사용교육 등을 통한 예방이 중요하며 현실세계에서 충분히 만족감과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적 경험들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에 있어 소아청소년이 함께 겪고 있는 정서적인 문제, 좌절감, 갈등으로 인한 단절감을 다루는 것이 필요하며 저학년의 경우 행동계약 등의 행동치료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인터넷 중독과 관련한 다른 정신과적 문제가 있는 경우도 흔하므로 체계적인 평가를 통해 문제의 원인과 양상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함께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문제행동이 심각한 경우 단기입원을 고려할 수 있으나 청소년의 경우 관계악화로 이어질 경우 부정적인 효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분노조절, 불안 및 우울감 개선 등에 대해 약물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폭력피해를 대처하는 방법

  • 맞서 싸우지 말고 그 자리를 피하게 한다.
  • 누구에게든 도움을 청하게 한다.
  • 폭력 친구들을 가까이 하지 않게 한다.
  • 폭력 상황에 처한 친구를 그냥 지나치지 않고 가능한 방법을 총동원하여 돕게 한다.
  • 가해학생의 행동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피해학생 부모가 가해학생을 직접 만나거나 타일러 볼 수 있는데 어른에게 알려졌다는 사실만으로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
  • 가해학생의 행동이 심한 경우는 담임선생님에게 알려 어떤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청한다. 담임과 함께 가해 학생을 만나는 방법, 담임을 통해 가해학생 부모를 만나 지도를 부탁하는 방법이 있다.
  • 피해학생이 지나치게 소극적, 내성적인 성격일 때 주위의 자원을 동원하거나 전문가와 의논하여 자기주장 훈련을 돕고 사회성을 개발해나갈 수 있도록 한다.
  • 금품강요, 절도 등의 비행행위 강요가 있을 때 위협이나 협박의 통로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적절한 대책을 강구한다.
  • 전화번호를 변경한다.
  • 혼자 다니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 큰 위협성이 있다면 등 · 하교 시 어른을 동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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